본문 바로가기
정보처리기사

비전공자 정보처리기사 실기 합격 후기 / 공부 방법

by 구월에작은섬 2018. 7. 4.

18년 2회차 정보처리기사 실기를 치고 왔습니다.

저는 기계공학과 출신 비전공자로 18년 7월 현재 국비 학원에서 자바 교육을 수강중입니다.

정보처리기사를 준비하기 위해서 시간 외에는 어떤 비용도 지출하지 않았습니다.

저처럼 비전공자이면서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획득하기 위한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 자격요건


1. 대학 4년제 : 4학년 1학기 이상 재학중인 경우 응시가 가능 (졸업예정자)

2. 전문대 (2년, 3년) : 대학 졸업 후 실무경력을 쌓아야 함 (2년 : 2년 이상, 3년 : 1년 이상)

3. 순수 실무경력 4년 이상 (유사 직무 분야)

4. 동일분야 기사 이상

5. 기능사 + 3년 이상 : 기능사 먼저 취득 후 3년의 실무경력

6. 산업기사 1년 이상 : 산업기사 먼저 취득 후 1년의 실무경력

7.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의 기사 수준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또는 그 이수예정자

8. 외국에서 동일한 종목에 해당하는 자격을 취득한 자

9. 학점은행제로 106학점 이상을 취득한 자


시험을 치고 싶지만 자격이 안되서 칠 수 없는 경우도 있으니 잘 확인하고 준비하세요. 저는 대학 4년제 졸업으로 자격요건을 갖추었습니다.


2. 시험 등록

먼저 시험 일정을 확인하세요. 올해 시험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큐넷 홈페이지 : http://www.q-net.or.kr/rcv001.do?id=rcv00103&gSite=Q&gId=


응시료 

필기 : 19400 원 / - 실기 : 22600 원


3. 필기 시험 준비

필기 시험이 등록 되었습니다. 그럼 공부를 해야겠죠? 정보처리기사 필기는 기출이 있습니다. 저는 처음에 개념을 한번 정독한 뒤에 기출을 반복해서 풀면서 준비했습니다. 총 5과목, 평균 점수는 60점이 이상, 과목당 40점 미만이면 과락이 있어 불합격합니다. 객관식 문제이니까 찍을 수도 있어요.


개념 암기 자료는 구글에 '정보처리기사 필기 개념 요약' 이라고 검색하시면 나올 겁니다.

기출 반복 사이트 : http://www.comcbt.com/xe/j4


한 5~6개년 정도는 반복해서 보다 보면 중복되는 문제도 많고 암기도 될 겁니다. 개념자료를 보며 외우는것보다 기출문제 암기하는것을 추천드려요. 저는 암기에 약해서 64점으로 겨우 합격했습니다... ㅋㅋㅋ


4. 실기 시험 준비

"어찌어찌해서 필기 시험에 합격했습니다."


 축하드려요 !

 

"그럼 이제 실기시험을 준비해야 되는데 뭘 하는지 어떻게 하는지도 모르겠어요."


일단 등록을 해 봅시다. 필기 시험이 2주안에 결과를 발표하고 실기 시험 등록은 곧 바로 이어집니다. 대략 한달에서 한달 반정도 시간이 남았습니다. 충분합니다 ! 일단 어떤 과목이 있는지 부터 살펴보겠습니다.


1. 알고리즘

2. 데이터베이스

3. 업무처리

4. 신기술 동향

5. 전산 영어


필기 시험에서 있었던 과락은 이제 없습니다. 총 점수로 평균 60점만 달성하면 되는거죠. 우선 시간이 많으니 눈여겨봐야할 것은 알고리즘과 데이터베이스 입니다. 이부분은 개념 파악이 필요합니다. 전공자와 저처럼 학원에서 프로그래밍을 해 본 사람이라면 몇번의 연습만 하고 간단히 합격할 수 있는 수준으로 출제됩니다. 하지만 알고리즘과 데이터베이스가 뭔지도 모르는 분들은 아래 블로그에 접속하셔서 자세한 설명과 함께 배워보시기 바랍니다.


ALOHA님의 블로그https://blog.naver.com/h850415/221226148163

GSeek지식캠퍼스 무료 인터넷강의https://www.gseek.kr/main/sch?PRESC_WORD=&SC_WORD=%EC%A0%95%EB%B3%B4%EC%B2%98%EB%A6%AC


알고리즘과 데이터베이스는 개념 과목입니다. 그렇다면 3,4,5번 과목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저처럼 암기에 약하신 분들 이라면 아래 사이트를 소개해 드립니다.


퀴즈렛 암기 사이트 https://quizlet.com/subject/%EC%A0%95%EB%B3%B4%EC%B2%98%EB%A6%AC%EA%B8%B0%EC%82%AC-%EC%8B%A4%EA%B8%B0/


필요하신 분들이 있다면 아래 링크에서 제가 모은 실기 기출 자료를 공유해드릴게요.

https://drive.google.com/open?id=1AQnh-mJrJwPqcVSNdezFc4jMAkLeFDv2


제가 공부한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Java와 C언어로 알고리즘을 직접 짜보는 연습

2. 알고리즘 배열을 집중적으로 연구 (기출 빈도가 높은 것 위주). ALOHA님의 블로그에서 도움받음.

3. 시험 5일전부터 시간을 많이 투자하여 퀴즈렛사이트/앱으로 3,4,5과목 위주로 암기

4. 데이터베이스 SQL문 작성 연습. 직접 mysql같은 프로그램으로 작성해보는것이 좋음.

5. 데이터베이스 개념 암기. (DDL, DML, DCL 분류, 속성의미 파악)


사실 실기시험을 위해 쓴 시간은 많지 않았습니다. 시험 전 일주일 정도 준비한것 같네요. 그만큼 집중적으로 공부했지만 크게 시간을 많이 들일 필요는 없었던 것 같아요. 이번 2018년 2회차 시험은 역대급으로 난이도가 쉽다고 하네요. 저도 9시반 시험 시작, 11시부터 퇴실가능인데 10분전부터 시계만 보고 있을 정도로 쉬운 시험이었습니다. 3,4,5과목은 생각보다 외운것에서 문제가 많이 나오지 않았지만 가채점 결과 84점으로 가뿐히 합격했습니다. 알고리즘, 데이터베이스에서 점수를 많이 확보하는것이 실기시험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인듯 합니다.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